불면증이란? 불면증에 좋은 음식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정상적인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불면증은 늘 피로감을 느끼게하고 개운하지 못한 기분을 가지고 살아간다. 불면증은 긴장과 스트레스, 이유 없이 불안하고 긴장된 상태, 우울한 기분, 주위 환경의 갑작스런 변화, 불규칙한 생활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불면증에 걸리게 되면 수면시간이 부족하고 잠을 깊게 못 이루며 잠들었다가도 짧은 시간 안에 잠에서 깨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로 심신이 피로하고 잠을 청하는데 고통이 따른다.

밤에 잠이 오지 않거나 한번 깨면 다시 잠을 청하기 어려운 불면증, 불면증이 계속되면 피로감이 지속될 뿐 아니라 만성 피로로 인한 우울증이 나타나고 노화가 빨라진다.

불면증의 증상과 불면증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자.

불면증이란?

불면증 증상

잠자리에 들어도 쉽게 잠을 잘 수 없다.

얕은 잠은 들어도 단잠을 자기 힘들다.

잠을 자는 도중 한 번 깨면 쉽게 잠들지 못한다.

자는 동안 숙면을 이루지 못하고 자주 악몽에 시달린다.

자고 나도 몸이 개운하지 않고 기분이 유쾌하지 않다.

불면증 부작용

불면증은 장기간의 수면 장애를 말하는 것으로 불면증세가 계속되면 불안감, 짜증스러움, 무기력함, 의용감퇴 등의 정식적인 후유증과 위궤양, 두통, 변비, 소화불량, 식욕감퇴 등의 증세가 동반된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주의할 음식

1. 배가 너무 고파도 편안하게 잘 수 없지만 과식도 깊은 잠을 방해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자극이 강한 마늘과 고추, 생강은 금한다.

2. 잠들기 직전 낮은 도수의 술을 마시면 쉽게 잠이 들 수는 있지만, 높은 도수의 술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도중에 자주 깨게 하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다.

3.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숙면을 방해하므로 잠자기 4시간 전에는 커피나 녹차를 마시지 않는다. 니코틴 역시 각성 작용이 있으므로 잠들기 직전의 흡연은 더욱더 삼간다.

4. 잠들기 전에 물이나 음료수를 많이 마시면 소변 때문에 잠자다가 일어나게 되므로 주의한다.

약이 되는 음식

▷ 파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해 불면증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잠이 오지 않거나 흥분이 가라앉지 않을 때 파를 달여 마시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 먹는다.

▷ 대추

뇌 호흡과 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특히 고민과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대추 달인 물이 효과적이다. 발한 작용을 하는 파뿌리를 섞어 달여 마시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다.

▷ 영지

불로초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건강 식품으로 한방에서도 자주 사용한다. 몸의 기운을 보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또한 혈액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에도 효과가 있다. 대추, 감초와 함께 섞어 마시면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 호두

인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모두 함유된 영양 덩어리이다. 특히 대뇌 조직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부산프라임오피 페이지도 방문부탁드립니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